본문 바로가기
정보처리기사

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설계 - 요구사항 확인 1

by 집요한 개발자 2022. 3. 30.

1. 플랫폼 분석

  •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환경
  •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모여 공정한 거래를 통해 각 그룹이 원하는 가치를 교환하기 위해 구축된 환경

1-1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기법

  • 사용자 인터뷰 : 현행 플랫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속도의 적정성 확인
  • - 산출물 : 인터넷 결과서
  • 성능 테스트 : 현행 플랫폼 대상으로 성능, 부하 테스트를 수행
  • - 산출물 : 성능 테스트, 부하 테스트 결과서
  • 산출물 점검 : 현행 플랫폼과 유사한 타사 제품의 성능 자료등을 분석
  • - 산출물 : 벤치마킹 테스트 결과서 

1-2 플랫폼 성능 특성 항목

  • 경과 시간 :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으로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  • 사용율 : 애플리케이션이의로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, 메모리 등 자원 사용률
  • 응답 시간 :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
  • 가용성 : 서버와 네트워크,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도

2. 운영체제 분석

  •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고 공통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  •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동시에 다양한 자원관리를 하는 지원 관리자

 

3. 네트워크 분석

  • 컴퓨터 장치들이 노드 간 연결(데이터 링크)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

3-1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사례

  • 백본망 : 다양한 네트워크를 상호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일부, 각기 다른 LAN, 부분망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망
  • 라우터 : 3계층 데이터 패킷을 발산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고 전달
  • 스위치: 2계층 장치, 동일 네트워크 내에서 출발지에 들어온 데이터 프레임을 목적지 MAC주소로 빠르게 전달
  • 게이트웨이 : 서로 다른 통신망,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간 통신

 

4. DBMS 분석

  •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저장 및 관리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

4-1 데이터베이스 현행 시스템 분석

  • 가용성 : 장기간 시스템 운영시 장애 발생 가능성 백업 및 복구 편의성
  • 성능 : 대규모 데이터 처리기능, 대량 거래 처리 기능, 다양한 튜닝 옵션 지원여부, 비용 최적화 지원및 설정 최소화
  • 상호 호환성 : 설치 가능한  OS 종류, 다양한  OS에서 지원되는  JDBC, ODBC
  • 기술 지원 : 공급업체의 안정적인 기술 지원, 다수 사용자간 정보 공유, 오픈 소스 여부
  • 구축 비용 : 라이선스 정책 및 비용, 유지 및 관리 비용

 

5. 비즈니스 융합

  • 융향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나 융합의 원리를 적용해 새 제품, 서비스, 산업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 혁신을 위한 기업 활동
  • 산업 또는 시장 간 경계를 허물어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범위 확대
비즈니스 모델이란? 고객 가치 창출하고 시장에서 성공적인 경쟁을 하기 위해 고안된 조직의 목표, 전략, 프로세스, 구조, 기술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구성체

5-1 비즈니스 융합 유형

  • 고객 가치 : 개인, 사회, 인류, 행복/번영을 위한 가치 창출
  • ex) 신재생 에너지 개발, 친환경 농산물생산
  • 시장 유통 : 신시장 개척, 미래시장 선점
  • ex) 자율주행 자동차, 글로벌 통신망
  • 가치 제안 : 시장/고객 미충족 욕구 대응 위한 신상품 개발
  • ex) 드론 배송, 협동 로봇, 소셜 로봇
  • 공급 역량 : 신기술, 신규역량 활용한 상품 생산 및 판매
  • ex) 스마트 밴드, 스마트 헬스케어
  • 생산 방식 : 제품 서비스 생산, 판매 프로세스 혁신
  • ex)  스마트 팩토리, 옴니채널
스마트 팩토리란?  기획/설계, 생산, 유통/판매 등 전 과정을 ICT기술로 통합, 최소비용 및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화된 공장

 

옴니채널 이란? 소비자가 온/오프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상품 검색/ 구매 가능한 서비스이자, 각 유통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느끼는 쇼핑 환경

댓글